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전공소개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의 교육목표는 국제정치학도로서의 전문지식과 실천능력을 제고시키는 데에 둡니다.

따라서 교육 내용도 사회과학 전반의 연관 속에서 국제정치학의 여러 분야를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선 국제정치학개론, 한반도와 국제정치, 외교론 등의 기초과목을 통해 국제정치 현상 이해를 위한 기본 인식틀을 갖추고 국제관계 속에서 한국의 문제를 살펴보려는 문제의식을 키우게 됩니다. 또한 국제관계사, 한국외교사 등의 과목을 통하여 국가 간의 관계가 전개된 구체적 역사에 대한 비판적 접근 능력을 배양하도록 합니다. 이를 토대로 국제관계의 여러 현상을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국제정치이론, 국제정치사상, 국제정치경제론, 국제문화론 등 국제관계 현상을 설명하는 여러 가지 이론들을 습득합니다.

나아가 한국외교정책론, 미국외교정책론, 중국외교정책론, 러시아외교정책론, 일본외교정책론 등 한반도를 둘러싼 주요 국가들의 외교정책을 살펴보고, 아울러 전쟁과 평화, 민족주의, 국제커뮤니케이션 등과 같이 국제정치 주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주제별로 심도 있게 다룹니다. 이와 같은 교육 내용을 토대로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 의 연구작업 진행을 통해 성숙한 국제정치학도로서의 자질을 연마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는 다양한 이론과 폭넓은 시야로 국제정치의 본질을 파악, 분석하고 급변하는 세계질서 속에서 한국의 위상을 설정하며 한국의 미래를 주도할 전문 지식인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전통적인 국제정치학의 영역뿐만 아니라 사회과학 일반의 지식을 토대로 인간, 사회, 국가 및 국제체제에 대한, 그리고 이들의 상호 연관성에 대한 통찰력을 구비하고 국제정치경제, 외교, 군사, 문화 등의 다양한 영역을 과학적으로 천착하고 설명할 수 있는 인간의 양성에 역점을 둡니다. 이에 따라 본 학과는 현실적 지식을 축적,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연구가나 국가행정관료, 언론인 및 국제적 안목을 가진 경제인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